주요기술

신기술 범위 및 내용

  • - 상단과 하단의 두께를 달리하여 서로 다른 단면강성을 갖는 Thrie-Beam 형태의 보를 이용한 차량방호울타리
    (SB4급 중앙분리대) 설치기술
  • - 본 신기술은 서로 다른 단면 강성을 갖는 부재를 상하로 배치하여 볼트로 연결한 Thrie-Beam 형태의 이중보, 콘크리트
    로 내부가 보강된 원형철제 지주, V형 놋치를 적용한 연결대로 구성된 차량방호울타리 설치기술로서, 2001년 개정된 건설
    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상의 중앙 분리대용 SB4급 충돌성능기준 (14to n-65km/h-15°)을 만족하는 기술이다.

신기술의 원리 및 시공방법

대형차량에 대한 지지력을 극대화하고 소형 승용차 탑승자에 대한 안전도를 향상 시키기위하여 상부와 하부의 단면강성을 차등화시킨
강성차등형 DS (Dual Strength)빔의 단면 및 체결구조

- 상단과 하단두께를 달리하여 상단(4.8T)은 강하고 하단(2.5T)은 상대적으로 연성인 서로 다른 강성을 갖는 빔을 접합하여 일체화하여 사용함으로써 탑승자의 위치가 낮은 소형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 하고 충돌시 충격흡수 성능을 강화하였으며, 상단 빔은 대형차량의 강한 충격력에 대응하여 승월을 억제하도록 하였다. - 상ㆍ하단빔의 결합시 단면이 Thrie Beam의 형태를 갖도록 설계하여 현재 설치된 구조물과 연속되는 미관이되도록 하였으며, 상하부빔의 분리로 빔의 단위중량이 감소되게 되어 현장 취급이 용이하게 됨에 따라 통상 4m 단위로 생산하던 가드레일 길이를 5m로확대하여 구조물의 연속성과 시공성을 확보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일부 소형차 충돌시하단 빔만 교체함으로서 경제성 측면 및 유지보수가 유리한 점도 강성 차등형 빔의 개선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철재 파이프의 내부를 콘크리트로 보강하여 국부좌굴을 막고 composite action으로 휨 및 비틂강성을 크게 증대시킨 합성지주

- 중앙분리대의 폭이 좁은 국내 도로현실에서 충돌차량의 대향차선 진입을 막고 과도한 변형으로 인한 2차 사고를 유발하지 않기 위해서, 가요성 방호울타리의 강도증대는 중요한 과제로서 중앙분리대의 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주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한 방법으로 원형지주 내부에 국부적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횡하중에 대한 휨강성을 2배이상 증대시키고 극격한 소성 변형을방지한다.

V놋치를 적용한 라운드형 연결대

- 소형차 충돌시 V놋치부의 부분적인 파괴를 유도하여 충격력을 흡수한다.
- 소형차 충돌시 V놋치부의 부분적인 파괴를 유도하여 충격력을 흡수한다.
- Vertical stiffener 및 상하 플랜지를 형성시켜 수직방향의 휨강성을 증대시키는 구조로 개발하였다.
- 지주변형과 함께 V놋치부가 압착되며 빔을 수직으로 유지시켜 방호울타리의 유효높이 감소를 막아 승월방지효과가 크다.

충격흡수형 고규격 thrie-beam 가드레일 시스템

본 신기술은 가드레일의 단면폭을 크게 확장시켜 다양한 높이의 차종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주에 체결하는 볼트 수를 2개로 늘림으로써 충돌 후 강성을 증대시키고 3개의 굴곡에 중앙굴곡의 정점이 나머지 두굴곡의 정점보다 낮게 설계하여 차량과의 충돌시 접촉점을 차등화 시켜 충돌에너지를 2단계로 흡수하는 충격흡수형 가드레일 시스템이다.

- 다양한 차종에 대응할 수 있는 가드레일 폭(W=460mm)
- 콘크리트로 지주를 보강하여 좌굴 방지
- 코루게이션(굴곡) 3회로 에너지 흡수능력 우수

충격완화형 교량용 강재 방호책

본 신기술은 개별 부재를 조합하여 하나의 구조로 거동하기 위해 부재연결은 전구조에서 용접을 배제하고 볼트 및 소켓결합을 사용한 기술이다.

- 하단 가로보에는 충격완화장치를 설치하여 충격시 하중의 흡수를 효과적으로함.
- 지주에는 휨과 비틀림에 강하고 미관을 고려하여 전면부에 가로보가 삽입되어 채결되도록 강재를 성형
- 본 신기술은 강성과 연성을 지닌 강재를 사용하여 둥근 유선형 가로보를 강성차이를 두어 형식에 따라 1, 2, 3단으로 배치